Free Essay

독일의 대중 음악과 춤 발제문

In: Other Topics

Submitted By miruvore
Words 4792
Pages 20
독일 대중 음악과 춤
조병학, 김하늘, 장윤정

* 독일의 대중음악 * 독일의 Rock * Heavy Metal * Scorpions * Rammstein * Teutonic Thrash Metal * European Power Metal * Punk * Krautrock * 개념, 흐름과 특징 * Kraftwerk * Synthpop * Electronic Music * Techno * 개념, 흐름과 특징 * Sven Vath * Trance * 개념, 흐름과 특징 * 독일의 Trance DJ * Eurodance * Reggae & Hiphop * Reggae * Hiphop * Ska & Ska Punk * Dancehall * 독일의 Dance 문화 * Berlin Club * Boiler Room * Open Air Party

1 독일의 대중음악 2.1. 독일의 Rock 2.2.1. Heavy Metal
헤비메탈은 1960년대 말과 1970년대까지 성행한 블루스 록과 싸이키델릭 록의 계통을 잇는 과격한 사운드의 록 뮤직을 가리킨다. 긴 머리, 독특하고 과격한 화장, 레이저를 주체로 한 펑크풍의 패션과, 비트와 보컬에 특징을 갖는 음역이 넓은 사운드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인 밴드로는 레드제플린, 딥 퍼플, 블랙 새바스 등이 있다. 1980년대 성행한 '글램 메탈'의 기반이 되었다.

2.2.2.1. Scorpions
스콜피언스는 독일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밴드 중 하나다.
그림 [ 1 ] Scorpions
1965년 루돌프 솅커와 미하엘 솅커 형제를 주축으로 설립된 스콜피언스는 크라우트 록, 블루스 록을 하면서 약간의 인기를 얻었지만 아주 크게 성공하진 못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미하엘 솅커가 영국의 밴드로 이적해 위기에 빠졌다. 하지만 새로운 기타리스트 울리히 로트를 영입하고 오소독스한 하드락, 헤비메탈의 사운드를 낸 앨범을 제작하고 1979년 앨범 ‘Lovedrive’가 큰 성공을 거두어 1980년대 유럽을 대표하는 밴드로 성장하였다.
스콜피언즈의 대표곡은 스콜피언즈의 최대 히트곡이자 정통파 헤비메탈이 무엇인가 보여주는 Rock you like a hurricane과 서독과 동독의 냉전시절의 역사를 담고 있는 ‘Wind of change’등이 있다.
메탈리카의 S&M 앨범이 대중성과 음악성 양면에서 혹평을 들은 후에, ‘메탈과 클래식의 조화는 불가능하다’라는 말이 많았지만, 스콜피언스가 그 말을 비웃듯이 내 놓은 앨범이 ‘Moment of glory’이다. 이 앨범은 대중음악과 클래식의 가장 성공적인 크로스오버 중 하나로 평가 받는다. 스콜피언즈의 다양한 장르에 대한 이해와 음악적 역량을 볼 수 있는 앨범이다.
미하엘 솅커는 후에 미하엘 솅커 그룹을 결성하여 활동한다. 그는 잉베이 말름스틴이 등장하기 전까지 속주의 1인자로 이름을 날리며 독일 록큰롤 발전에 기여한다.

2.2.2.2. Rammstein
람슈타인은 독일의 90년대 락/메탈을 대표하는 밴드이다.
그들은 Neue Deutsche Härte (New German Hardness 노이어 도이체 해아테)라는 장르를 추구했다.
이는 독일어 가사와 함께, 일렉트로니카, 인더스트리얼, 디스코 등 여러 장르를 조화시켜 차별화시킨 장르이다.
그림 [ 2 ] Rammstein

이들의 음악은 아주 독창적이다. 크게는 인더스트리얼 메탈로 분류 되나 하드 록, 그런지 등 다양한 장르를 포괄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인더스트리얼 메탈의 특징을 뽑자면 기괴함. 틀을 깨는 파격이 인더스트리얼의 특징이고, 그것이 도가 지나치면 소음에 가까운 소리를 내기도 한다.

http://www.youtube.com/watch?v=Y8klW9trVTQ#t=301
Throbbing gristle, 인더스트리얼의 초기 모습을 보여주는 곡이다.

독일의 인더스트리얼 밴드인 아인슈튀어첸데 노이바우텐은 미술관에서 공연을 하던 도중 항의를 받자 미술관의 벽을 뚫어버리기도 했다. http://www.youtube.com/watch?v=rs68pVGVM58 람슈타인의 대표곡은 Links 2 3 4이다. 처음에는 군가의 느낌, 광신적인 분위기로 인해 나치 신봉에 대한 의혹에 휘말리기도 하였으나 멤버들의 적극적인 해명으로 일단락되었다. 인더스트리얼 특유의 광기와 소음 느낌을 살리면서도 음악으로 다듬어낸 명곡이다.

2.2.2.3. Teutonic Thrash Metal
독일은 스래시 메탈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유럽권의 스래시 메탈을 칭하는 Teutonic thrash metal의 본고장이다. 스래시 메탈 밴드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메탈리카, 슬레이어, 메가데스, 앤스랙스의 Big 4에 비견되는 인지도와 어떤 면에서는 능가하는 음악성을 보여주었던 Kreator, Destruction, Sodom이 독일 출신 스래시 메탈 밴드다.

Kreator는 압도적인 테크닉으로 독일 메탈을 넘어 세계 메탈씬을 이끌고 가던 밴드다. http://www.youtube.com/watch?t=179&v=atuFuS2sSC8 (2분 46초부터)
들어보면 연주실력이 굉장하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래서 독일 밴드의 특성을 보여준다기보다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인 음악을 하던 그룹이었다고 보면 된다.

Sodom은 정말 끝없이 헤비한 사운드와 악마적이고 폭력적인 주제를 통해서 반전과 평화에 대해 노래하던 모순적인 그룹이다. http://www.youtube.com/watch?t=115&v=xthPsjB5CTM Destruction은 헤비메탈의 기타 리프 전개를 가장 훌륭하게 이용하던 밴드다. 반기독교적이고 사탄찬양적인 가사를 많이 썼다. http://www.youtube.com/watch?v=iU2LCn2HCIk 스래시 메탈과 인더스트리얼 메탈의 특징은 전체적인 분위기와 구조를 강조하는 것이다. 멜로디는 상대적으로 무시되었다.

2.2.2.4. European Power Metal
스래시 메탈과 인더스트리얼 메탈과 같은 음악에 대한 반발로 독일에서 유로피안 파워 메탈이 창시되었다. 이 것은 저먼 메탈 혹은 심포닉 메탈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장르의 특징은 메탈 음악 중에서도 멜로디를 강조한다는 것이다. 대표 밴드로는 헬로윈이 있다.

헬로윈그림 [ 3 ] Helloween
은 1985년 기타리스트 카이 한센에 의해 결성되었다. 하지만 이들이 처음부터 유러피안 파워 메탈을 한 것은 아니었다. 보컬리스트 미하일 키스케가 참여한 2집 Keeper of the Seven keys부터 유러피안 파워 메탈을 시도 했다.
카이 한센은 탈퇴 후 밴드 감마 레이를 결성했고 미하일 키스케는 탈퇴 후 카이와 밴드 유니소닉을 결성했다. 이 밴드들도 유로피안 파워 메탈을 추구하는 밴드들이다.

미하엘 바이카스, 보컬 앤디 데리스에 의해 헬로윈 2기 체제가 시작되었다.
대표곡은 Keeper of the seven keys다.
.http://www.youtube.com/watch?v=wkNk2Rj181c

2.2.2. Punk
그림 [ 4 ] Die Arzte
1980년대 펑크의 대대적인 붐으로 독일에서도 펑크 밴드들이 등장했다.

대표 밴드로 Die Arzte (디 에어츠테) 가 있다.
이 밴드는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북유럽 등지에서 매우 인기가 많고 유명하나 그 외 나라에서는 인지도가 부족한 편이다.

Di Arzte, Junge http://www.youtube.com/watch?v=iK-1oGphELM 펑크적인 반항심이 드러나있는 곡이다.

2.2.3. Krautrock 2.2.4.5. 개념, 흐름과 특징
‘크라우트(kraut)’는 독일식 양배추 절임을 의미한다. Krautrock이란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이 단어는 독일인 스스로가 붙인 이름이 아니라, 영국의 청자들과 평론가들이 1960년대 후반에 나타난 독일의 새로운 록 경향을 British Rock과 구별 짓기 위해 붙인 것이다. 이름의 유래에서 보여지듯이 이 장르의 구분은 어떤 형식을 중심으로 하기보다는 British Rock과의 차이를 두려는 의도와 분류자들의 감성적인 느낌을 기반으로 이뤄졌다. 이러한 이유로 Krautrock은 어떤 특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 않았고, Krautrock 음악가들 또한 서로에 익숙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 단어가 독일 언론에도 점차 널리 퍼지면서 Krautrock은 신시사이저와 전자 악기를 사용하는 실험주의 록 밴드를 일컫는 단어로 널리 활용되었다.
그림 [ 5 ] 신시사이저 Minimoog
독일 그룹들은 20세기 현대음악과 함께 새롭게 등장한 전자 악기에 주목했는데, 그 뿐만 아니라 이들은 60년대 록에 영향을 받은 포스트 싸이키델릭 락과 프로그레시브를 비롯하여 Karlheinz Stockhausen와 같은 현대 실험음악이나 1960년대 재즈의 즉흥성과 자유로움같은 성격에도 관심을 가졌다. 크라우트록 작품들에서 느껴지는 독특함은 바로 이로부터 기인한다. 이것은 브리티시 록과 크라우트록의 특징을 뚜렷하게 구분 짓는 결정적 요소가 되었는데, 이런 영향으로 독일은 영, 미 록의 영향에서 벗어나 좀 더 독자적인 스타일로 독일스러운 기계적이고 전자적인 음색을 구축했다.
그 예로 그룹 Can은 음악에 재즈를 가미하였고, Kluster는 정적인 드론 사운드를 강조하는 키보드 기반의 전자 음악을 선보였으며, Popol Vuh는 Krautrock 밴드 중 일렉트로닉 신시사이저를 처음으로 사용했다. 1971년 Tangerine Dream은 기타와 드럼 대신 신시사이저와 시퀀서를 사용하였으며, Faust는 스튜디오 콜라주 등의 진보된 프로듀싱 방법을 사용했다. 1972년엔 Popol Vuh의 In den Gärten Pharaos와 Deuter의 Aum과 같이 유러피안 락에 동서양의 종교 음악이 혼합된 독특한 형태의 앨범이 발매되기도 했다.
1973년, Krautrock은 언론의 영향으로 대중적으로 유명해진다. Kraftwerk와 같은 밴드가 독일 밖에서 인기를 누리기 시작했고 앰비언트 음악의 기반이 되는 밴드 Harmonia가 등장하기도 했다. 이런 인기는 Krautrock 레이블이었던 Virgin label이 세계적인 레코드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성장의 기반을 마련해주기도 했다. 1974년 Tangerine Dream은 멜로디 시퀀서를 보다 중심으로 하는 음악을 내놓는데, 이는 나중에 베를린 스쿨로 불리게 된다. 1970년대 중반에는 Kraftwerk가 Autobahn(1974)과 Radioaktivität(1975)를 발매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된다.
1970년대 중후반이 되자 이 음악들은 Electronic Rock, Electronic Music, New Instrumental Music, New Age 등으로 불리게 되며, 점차 Krautrock이라 불리는 것들은 초기 혹은 그 자체의 스타일로 취급 받게 된다. 이로써 Krautrock은 쇠퇴의 길을 걷는다. 프로그레시브 록의 쇠락과 함께 펑크, 헤비메탈, 뉴에이지 등의 새로운 흐름이 등장하고, 여러 Krautrock 밴드가 해체되었다. 이후 70년대 말에 등장한 신스팝, 뉴 웨이브, 테크노를 비롯한 전자음악의 새로운 흐름으로 인해 Krautrock은 점차 잊혀졌다. 하지만 그 영향력은 계속 남아있어 전자 음악의 다양한 장르에 밑거름이 되었으며, 얼터너티브, 포스트 펑크, 뉴에이지 음악에도 영향을 끼쳤다.

2.2.4.6. Kraftwerk
Kraftwerk는 1970년에 독일에서 결성된 밴드로, Krautrock 음악가 중 제일 유명하고 가장 대중적으로 흥행한 밴드이다. Kraftwerk는 독일어로 발전소를 의미한다. 이들은 테크노의 시조 뻘 되는 밴드로, 이들의 음악은 여러 전자 음악 장르의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이런 연유로 이들은 영국 음악전문잡지 “Q” 매거진 선정 음악사를 바꾼 21인에 선정되었으며, 2014년 56회 그래미 상에서 전자 음악의 대중화에 공헌한 공으로 평생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그림 [ 6 ] Kraftwerk
음대에 재학중이었던 랄프 휘터(Ralf Hütter)와 플로리안 슈나이더(Florian Schneider)는 카를하인츠 슈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의 초기 신시사이저 음악에 감명 받아, Kraftwerk를 결성하였는데, 이들은 1974년 4집 Autobahn을 발매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게 된다.
이들은 홍보용 사진을 찍거나 사생활이 노출되는 걸 무척 싫어하며 로봇이나 마네킹 같은 것들을 무대에 세우는 기행을 저지르곤 했다. 이런 태도는 이후 Daft Punk같이 노출을 싫어하는 음악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이들의 라이브는 40여년 전에 결성된 밴드치고 특이한 사항이 많다. 최첨단의 장비를 이용해서 곡을 연주하며, 그에 맞는 영상을 스크린으로 보여주며, 시각, 청각을 모두 만족시키는 라이브를 한다. 이 특징은 1981년 컴퓨터월드 투어 때부터 시작되어서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물론 초창기엔 큰 기계와 작은 스크린만을 보여줬으나 점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스크린이 점차 커졌으며, 2000년대 들어서 프로젝터의 대형화에 맞춰 공연장을 꽉 채우는 영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2009년부터 3D영상을 틀어주면서 관객들에게 3d 안경을 나눠주기도 한다. 이런 시각적인 장치로 그들은 그들이 추구하는 보여주는 음악을 극대화한다. 또한, 이들은 그리고 공연한 국가에 맞춰 인사말을 하기도 하며, 가사를 해당 국가 언어로 바꿔부르는 둥 다양한 팬서비스를 발휘하고 있으며, 공연마다 자신들의 곡을 리믹스하기도 한다.
이들의 대표곡으로는 Autobahn, Radioaktivität (RadioActivity), Die Roboter (The Robots) 등이 있다.

Radioaktivität (Radioactivity)
1975년에 발매된 동명의 앨범 5집 Radio-Aktivität에 2번 트랙으로 수록된 곡이다.
이 곡의 제목은 이중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방사능(Radioactivity)과 전파 활동(Radio activity)이 같은 단어임을 이용해 곡의 제목을 지었기 때문이다. 초기엔 그 이상, 이하도 아닌 별 의미 없는 곡이었으나, 1981년 이후, 곡에 ‘Stop The Radioaktivität’라는 말을 삽입하면서 돌연변이와 연쇄반응을 노래하는 반핵 노래로 바뀌었다.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발생한 이후인 no nuke 2012 공연에선 아예 일본어 버전으로 개사되기도 하였고, 공연 국가에 따라 다양한 버전으로 개사되고 있다.
도입부와 중반부에 모스 부호로 가사가 흘러나오는데, 전파음과 방사능을 측정하는 가이거 계수기의 소리와 비슷한 소리를 낸다는 점이 제목의 이중적 의미와 맞물려 상당히 의미심장하다. 가사도 도입부는 RADIO-ACTIVITY가, 중반부엔 IS IN THE AIR FOR YOU AND ME가 모스 부호로 흘러나오고, 원자력 사고가 발생했던 지역이 곡 중간에 언급된다.

Kraftwerk - Radioactivity - Live
Kraftwerk: Radioactivity (No Nukes 2012, Tokio, Japan)
Kraftwerk - Radioactivity Live in Korea

Die Roboter (The Robots)
Kraftwerk의 곡 중 제일 유명한 곡으로써, 1978년 발매된 7집 앨범 Die Mensch·Maschine (The Man-Machine)에 첫 번째로 수록된 곡이다.
특이사항으로 중간에 체코어로 나는 노예, 나는 로봇이란 가사가 나오는데, 이는 로봇의 어원이 노동자를 의미하는 체코어인 robota에서 기원했다는 것에 기인할 것이다.

Kraftwerk - The Robots Live

2.2.4. Synthpop
신스팝(Synthpop)은 1970년대말부터 1980년대에 걸쳐서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팝 음악의 유형이다. 록에 신시사이저 등의 전자적 요소를 도입한 크라우트록(Krautrock)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지만, 그것보단 보다 부드럽고 친숙한 멜로디를 내세우는 것이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 장르는 포스트펑크(Post-Punk)의 흐름을 따라 발생한 뉴 웨이브의 중심적 운동으로서 7, 80년대의 음악 흐름을 주도했으며, 그 후에 출현한 하우스 음악이나 테크노등의 댄스 뮤직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신스팝의 중심지는 영미 음악계였던 탓에 독일에선 주목받는 아티스트가 많지 않지만, Alphaville이나 Harold Faltermeyer 등이 독일 신스팝을 대표한다.

Harold Faltermeyer - Axel F

2.2. Electronic Music 2.3.5. Techno 2.3.6.7. 개념, 흐름과 특징
테크노는 1980년대 중후반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생겨난 일렉트로닉 음악의 한 장르이다. 지금은 하우스, 트랜스와 같은 연관 장르와 분화가 상당히 이루어졌지만, '테크노'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했을 때엔 종종 '일렉트로닉 음악', 혹은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과 같이 전자 음악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했다.
그림 [ 7 ] Belleville Three (Juan Atkins, Kevin Saunderson & Derrick May)
테크노는 여러 전자 음악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였으며, 최초의 테크노는 1980년대 중반에 후안 앳킨스, 케빈 샌더슨, 데릭 메이에 의해 디트로이트에서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이 장르에 영향을 준 것으로는 크라프트베르크, 조지오 모로더, 옐로 매직 오케스트라 등의 아티스트나 아프리카 음악, 펑크, 일렉트로, 시카고 하우스와 일렉트로 재즈 등의 장르들이 꼽히고 있다.
이렇게 등장한 테크노는 반복되는 구조로 음악이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4/4박자가 사용되며, 매 1/4박자를 기준으로, 백비트 형식의 2번째 박과 4번째 박에 사용되는 스네어와 클랩, 그리고 매 두번째 박에 울리는 1/8박자의 오픈 하이햇 등이 테크노의 기본적인 특징이다. 테크노의 빠르기는 곡의 스타일에 따라 120~150 BPM 사이에서 변화하고는 한다.

그림 [ 8 ] Tresor
본디 미국에서 발생한 음악이나 1980년대 후반이 되자 미국의 지역 씬은 테크노에 점차 흥미를 잃어갔고, 더 이상 본 무대에서 활동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은 디트로이트의 프로듀서들은 유럽으로 건너가며 ‘Second Wave’를 만들어내었다. 특히, 1990년에서 1992년 사이 미국에서 만들어진 테크노 음악들은 유럽, 특히 독일 테크노 씬의 밑거름이 되었다. 1991년 베를린에서는 UFO와 Tresor와 같은 파티가 열렸고, 이는 수많은 디트로이트 출신 프로듀서들의 거점이 되었다. 1993년 영국에서 테크노의 인기가 시들자 베를린은 실질적으로 유럽 테크노의 중심지가 되었다.
1980년대 후반엔 시카고 사운드를 기반으로 독일의 파티 씬이 확립되었으며, 이 때 애시드 하우스는 독일 음악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1989년 독일의 DJ인 Westbam과 Dr. Motte는 클럽 UFO와 Love Parade를 설립하였으며,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11월엔 베를린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무료 지하 테크노 파티와 레이브 씬이 생겨났다. 이러한 테크노 파티는 동서 독일을 사회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1990년대 초반, 독일의 다른 DJ들은 더치 개버와 벨기에의 하드코어에 영향을 받아 애시드 성향의 테크노에서 하드코어 테크노로의 변형을 시도한다. 이는 독일 테크노 전반에 깔린 언더그라운드 레지스탕스 문화의 영향이기도 했다. 또한, 같은 기간에 프랑크푸르트에서도 변화가 일어났다. 1990년대 초반 Sven Vath는 독일의 첫 번째 스타급 DJ로써, 클럽 Omen의 소유주가 되어 처음으로 자신의 클럽을 소유한 테크노 DJ가 되었다. 상업적 클럽이 증가하면서 여러 대안공간이 등장했고, 여기서 벌어지는 언더그라운드 파티에서는 벨기에 뉴 비트, 딥 하우스, 시카고 하우스, 신스팝 등의 다양한 음악이 플레이되었으며 여기에서 프랑크푸르트 트랜스 씬이 탄생하게 되었다.
93-94년, 테크노는 ‘멜로디, 뉴 에이지 요소, 키치한 화음과 음색’을 통해 독일에서 주류 음악이 되었으며, 동시에 Tekkno라고 불리는 더 격렬해진 테크노 사운드가 등장하였다.
1990년대 중반에는 테크노에 대한 여러 논쟁이 발생했다. 독일의 테크노의 기원에 대한 의문과 함께, 테크노의 정의에 대해서도 논쟁이 계속되었는데, 이는 독일 테크노의 양대 씬인 프랑크푸르트와 베를린 간의 주된 논쟁거리였다. 프랑크푸르트의 테크노 씬에선 테크노의 뿌리를 Electronic Body Music(EBM)이나 인더스트리얼 밴드에서 찾으려 했으나 신세대는 이를 구식으로 취급했다. 반면, EBM에서 멀어지려는 베를린 씬에선 애시드 뮤직 등의 대안적이고 다양한 사운드를 수용해 테크노 하우스를 만들었다.

2.3.6.8. Sven Vath
그림 [ 9 ] Sven Vath
스벤 바스는 독일 테크노 씬의 초창기 시절부터 지금까지 왕성히 활동을 하고 있는 독일의 대표 테크노 DJ이다. 그는 현재 Cocoon Recordings의 사장이기도 하며, 동명의 클럽을 프랑크푸르트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한 그는 Ibiza의 Amnesia 클럽에서 Cocoon 파티를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스벤 바스는 여타 다른 DJ들과 달리 오직 바이닐(vinyl)만으로 플레이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언더그라운드 전자 음악 씬에서의 지속적인 그의 활동과 더불어서 전자 음악 팬들이 그를 전설로 여기고 있는 이유이다.
스벤바스의 대표곡으로는 L'esperanza, Age of Love, Mind Games등이 있다.

Sven Vath - Age of Love

2.3.6. Trance 2.3.7.9. 개념, 흐름과 특징
트랜스 음악은 1990년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등장한 전자 음악의 한 장르로, 테크노와 하우스 음악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장르이다.
트랜스 음악은 4/4박자의 단순한 구조와 110-150 BPM의 속도로 몽환적인 분위기의 신시사이저 멜로디가 사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단순 반복 위주의 전개가 많은 여타 전자 음악 장르와 달리 트랜스는 특정 구절이나 리듬을 반복하면서 주제를 전개시켜나가는 기승전결 구조가 확실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기승전결 구조는 "인트로(intro)→브레이크다운(Breakdown)→클라이맥스(Climax)→아웃트로(Outro)"의 4단계구조로 이루어진다. 곡이 시작하는 인트로 부분은 기본 킥베이스로 시작하여 스네어, 신스음 등이 점점 추가되며 진행된다. 이어 브레이크다운에서는 오케스트레이션의 등장과 함께 리듬 요소는 빠르게 물러나고, 그 자리를 몽환적인 멜로디 혹은 분위기가 수초에서 수분가량 채우며 점점 곡의 분위기가 고조된다. 곡이 최고조에 이르는 클라이맥스에선 인트로 부분의 베이스라인과 브레이크다운의 멜로디가 하나로 합쳐져 절정 상태에 이르게 된다. 아웃트로 부분에선 인트로 전개의 반대로 메인 멜로디, 신스음 등이 차례로 하나씩 빠져나가면서 곡이 마무리 된다.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트랜스의 곡은 보통 6~8분 정도의 길이가 주이며, 10분이 넘는 곡도 존재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트랜스는 four on the floor 기반의 업템포 리듬을 중심으로, 메이저/마이너 코드와 오프비트 베이스라인 등을 통해 서사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내고, 긴 브레이크다운 등을 통해 춤추는 관객들을 긴장 혹은 완화시킴으로써 감정의 풍부한 변화를 느끼게 만든다.
보컬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신스 위를 떠다니는 듯이 곡을 고조시키는 웅장한 스타일로 표현되기도 한다.
트랜스란 용어의 기원에는 여러 설이 있는데, 독일의 클라우스 슐츠의 앨범 Trancefer, 혹은 1990년대 트랜스 듀오 Dance 2 Trance의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으며, 트랜스 음악이 청자에게 희열, 차분함, 황홀함, 몰아치는 격정 등의 다양한 감정적 경험을 줌으로써 청자가 무아지경(Trance)을 느끼는 것에 따와 장르의 이름이 탄생했다는 설도 있다. 트랜스의 시초가 된 음악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설이 존재하지만, 1990년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중점적으로 발전한 것은 큰 이견이 없다.

초기 트랜스는 1990년대 유럽에서 등장한다. 당시 유럽은 하우스와 테크노가 유행하고 있었고 저렴한 비용으로 음악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샘플링 기반의 작곡 방식이 유행하였다. 하지만, 새로운 방향성을 찾고 싶어하는 몇몇 아티스트들에 의해 1980년대 이후 댄스 음악에서 잘 쓰이지 않았던 신시사이저가 다시 도입되었다. 1992년 독일의 테크노 그룹 Hardfloor은 좀 더 멜로디에 초점을 맞춘 곡으로 이후 하드 트랜스라 불리게 될 장르의 시초를 보여주었다. 이 시기의 트랜스 트랙들은 신시사이저 패드를 통해 점차 쌓이는 리드 리프와 수시로 키가 바뀌는 베이스라인 등을 보여주는데, 이것들은 트랜스 프로듀서들에 의해 응용되어 트랜스 장르의 특징으로 확립된다.
1990년 중반 영국에서 피아노 하우스, 정글, UK 개러지가 유행하기 시작했을 때, 트랜스는 유럽 본토, 특히 독일에서 발전을 거듭하였다. 초기의 트랜스는 유러피언 테크노와 상업적 레이브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Stutter edit, 게이트를 이용한 신시사이저 코드 등은 이후 트랜스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후 트랜스는 점차적으로 멜로디 중심의 느낌을 유지하며 사운드의 변화를 꾀하는데, 이에 따라 클래식 피아노와 현악기를 사용한 드림 트랜스가 등장하게 된다.
1996년 이후 트랜스는 상업적 성공을 거두게 된다. 트랜스 음악의 킥드럼과 신시사이저 코드가 메인스트림 트랜스 아티스트와 팝-댄스 프로듀서들의 주된 사운드로 자리잡게 되며, 2001년에는 보컬 트랜스가 등장하며 트랜스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다. 2000년대 초반의 트랜스는 하드 트랜스, 프로그레시브 트랜스와 테크 트랜스 등 몇가지 하위 장르를 만들어내며, 이후 일렉트로 하우스와 EDM에도 영향을 줘 댄스 음악이 다시 주류 문화로 부상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하지만 점차 대중의 수요가 일렉트로 하우스, 프로그레시브 하우스에 집중되면서 업리프팅, 테크 트랜스에 대한 수요가 점차 줄어들었고, 많은 프로듀서들이 형식이 고착화된 트랜스로부터 벗어나 다른 장르나 프로그레시브 트랜스를 작곡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이유로 2010년 이후의 트랜스는 프로그레시브 뮤직화 되면서 타 장르와 융화되는 경우가 많다.

2.3.7.10. 그림 [ 10 ] Paul Van Dyk
독일의 Trance DJ
독일의 트랜스 DJ는 상당히 많지만, 대표적 DJ를 언급하자면 Paul Van Dyk이 있다.
Paul Van Dyk는 1991년부터 활동하기 시작한 DJ로, 독일 뿐 아니라 세계 트랜스 씬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 DJ이다. 그는 약 3백만장의 앨범 판매고를 올리기도 하였으며, DJ Mag 랭킹에서도 2005년과 2006년에 1등을 차지하며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지금도 그는 게임, 영화 등 여러 문화 장르와 협업을 진행하기도 하며, Vonyc Session이라는 트랜스 음악 팟캐스트를 진행하며 전세계로 공연을 다니고 있다.
그의 대표곡으로는 For an Angel, Nothing But You 등이 있다.

Paul Van Dyk - For An Angel (PVD E-Werk Club Mix)

Markus Schulz 또한 폴 반 다이크와 함께 독일 트랜스 초기에 등장한 DJ이다. 그 외에 ATB, Cosmic Gate 등 90년대 등장한 DJ 역시 아직까지 왕성하게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ATB with Dash Berlin - Apollo Road (Club Version)

2.3.7. Eurodance
유로댄스는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에 서유럽 지역에서 발원한 전자 음악 중 댄스 음악의 한 장르이다. 유로댄스는 댄스음악 신에서 하우스, 테크노, Hi-NRG, 이탈로 디스코 등 다양한 댄스음악의 여러 장르를 결합하는 움직임이 일면서 발생했다. 이러한 모습이 특히 유럽에 집중되어 유로댄스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유로댄스는 경쾌하면서도 강한 신시사이저 루프를 사용했으며, 베이스드럼을 강조한 4분의 4박자 리듬, 대중성 강한 멜로디의 보컬과 랩의 조합이 특징이다. 그러한 이유로 유로댄스 그룹 중에는 2 Unlimited, La Bouche, Culture Beat처럼 여성 보컬과 남성 래퍼로 이뤄진 혼성 듀오가 많았다. 또한, 유로댄스는 아티스트의 활동 국가와 상관없이 대부분의 가사가 영어로 쓰였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연유로, 유럽 각국의 유로댄스 음악이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서 손쉽게 유행하기도 했다.
독일은 유럽의 이런 흐름의 중심에 있으며 유로댄스를 선도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Real McCoy, La Bouche, Culture Beat, Snap! 등 독일의 여러 유로댄스 아티스트가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치며 활약했다.
유로댄스는 1990년대 중반까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으나 이후 빠르게 쇠락했다. 하지만, Rihanna의 <S&M>, Chris Brown의 <Turn Up The Music> 등 유로댄스의 영향을 받은 음악이 여전히 히트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댄스 음악에 유로댄스가 끼친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다.

La Bouche - Be My Lover (Official Video)

2.3. Reggae & Hiphop 2.4.8. Reggae
레게 음악이 의미하는 것은 흔히들 떠올리는 단순한 ‘흑인 음악’이 아니다. 레게 음악은 사실 정신적, 종교적, 또는 세속적인 모습을 아우르는 다양한 문화를 담고 있는 음악이다.
레게 음악이란 ska, rocksteady, dub 그리고 dancehall 음악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레게는 1980년대 영국의 post-punk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자메이카 음향시스템의 전통은 영국 Kingston에 큰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며 사람들이 미국 힙합을 즐기게 이끈 역할을 했다.
레게 문화의 수용
레게 음악은 언뜻 보면 어울리지 않을 것만 같은 독일에서도 크게 흥하며 많은 레게 밴드들과 레게 음악들이 만들어져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기까지 했다. 이 과정 중 가장 큰 역할은 한 아티스트는 Gentleman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는 자메이카의 레게 문화를 직접 독일로 가져온 독일의 독보적인 레게 아티스트이다. 그는 Patois라고 하는 자메이카 현지의 언어를 배워 자신의 앨범에서 사용하기 위해 17세부터 정기적으로 자메이카를 직접 방문했다. 최근에서야 해외의 레게 아티스트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할 정도로 해외 아티스트에 배타적이라고 할 수 있는 자메이카에서도 그의 Patois 언어 실력과 발음은 진작부터 높이 평가되었다. Cologne 지역 개신교도 신부의 아들인 Gentleman의 본명은 Tilmann Otto인데, 그는 해외의 문화를 독일의 고유한 음악으로 받아들인 점에서 독일 레게 음악에서 굉장히 높이 평가되는 아티스트이다.
(사진: Mellow Mark)
Gentleman뿐 아니라 Mellow Mark, Patrice, Seeed나 Dr. Ring-Ding은 독일의 레게 음악의 다양성과 레게 문화의 스펙트럼을 확장시킨 장본인이다. Gentleman이 억압받는 사람들의 보다 나은 삶으로의 갈망을 나타내는 음악으로써의 레게의 전통적, 정신적인 면에 더 중점을 두었다고 한다면, Seeed는 보다 쉬운 내용의 독일어 가사를 토대로 dancehall 파티 음악을 만들었다.
음향 시스템, 음반 라벨, 전문 잡지 그리고 축제
이와 같이 유명한 레게 음악 스타들이 많을 뿐 아니라, 독일은 레게 음악이 성공하기에 적합한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음향시스템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디스코텍 문화가 심지어 독일의 작은 마을들에까지 들어와 현지 레게 음악의 중심을 형성하기도 하였다. 그 예로는 함부르크에 베이스를 둔 Silly Walks라는 팀이 있는데, 그들은 Jan Delay, Gentleman, Patrice Bart-Williams, Ce’Cile 등 많은 유명 레게 스타들과 함께 레게와 덥(dub)음악을 독일에 퍼뜨리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 결과 현재는 독일의 모든 대도시들이 정기적으로 레게 파티를 열고 있으며 많은 레게 음반 가게가 자리를 지키고 있다. 독일에는 현재 Riddim이라는 이름을 가진 레게 매거진이 있으며 심지어 자메이카와 독일의 이름을 합친 Germaican이라는 독일 레게를 지칭하는 용어마저 생겨났다. | Cover 'Seeed - Life' |
Bersenbrück 지역의 레게-잼 축제, 바바리아 지역의 Chiemsee 축제와 같은 레게 축제들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Mühlheim an der Ruhr지역의 Ruhr Reggae Summer 축제는 매 여름마다 독일 레게 스타들 뿐 아니라 자메이카의 유명 스타들을 초청하고 있다. 그리고 바바리아 지역은 특히Hans Söllner의 근거지로 유명한데, 그는 독일에서도 자메이카의 신성한 권리들 – 종교적 이유로 마리화나를 피우는 것 – 을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4.9. Hiphop
독일의 레게 열풍은 독일에서 훨씬 긴 전통을 가진 힙합에 대한 열망에서 생겨났다. Reggae in Deutschland라는 책의 공동저자인 Olaf Karnik에 따르면 힙합이 독일에서 인기를 끌기 전에는 레게라는 것이 독일에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 Can이라는 밴드만이 1970년대에 독일에서 레게 리듬을 자신들의 음악에 적용해보았을 뿐이었다.

| 'Seeed' |
힙합이 독일에서 성공하면서 레게가 처음으로 독일에 들어왔다. Gentleman이 독일 힙합 밴드 Freundeskreis에 초청 가수로 일하기 시작하면서 그는 독일 레게에 큰 진보를 이끌었다. Silly Walks 음향 시스템 팀은 Gentleman의 앨범을 전에 있던 랩 그룹 Die Gantastischen Vier라는 이름 하에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레게와 힙합은 ‘배틀’이라는 정신, 상대 랩퍼를 장난스럽게 ‘디스’한다는 점, 그리고 악기가 연주되는 중 라이브로 공연을 한다는 점에서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다.

독일에서 힙합과 레게 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은 랩퍼 Jan Delay의 2001년 앨범 Searching for the Jan Soul Rebels에서도 명확히 들어난다. 현재까지도 독일 레게 씬에서 중요한 이정표라고 여겨지는 이 앨범에서 Delay는 독일적군파(RAF)의 테러 활동에 대한 선호를 드러내어 그의 정치색이 가장 강한 앨범이라 불린다. 레게가 남아메리카에서 큰 인기를 끈 이유도 반식민지주의와 관련이 깊은데, 이런 점에서 레게는 독일의 좌파 성향과도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4.10. Ska & Ska Punk
스카
정의: 1950년대 후반 자메이카에서 발생한 음악 장르.
자메이카의 민속음악 멘토(mento)와 카리브해 지역 음악인 칼립소(calypso)를 바탕으로 리듬앤블루스와 재즈가 결합되어 만들어졌다. 1960년대 후반에는 레게(reggae)로 형태가 바뀌며 진화했다. 1970년대 후반에는 투 톤(2 Tone)으로, 1980년대에는 스카 펑크(ska punk)로 스카 부흥 움직임이 일었다.

관악기가 많이 사용되며 4분의 4박자 리듬을 취하면서 세 번째 비트에 악센트를 주는 것이 특징이다. 명칭은 기타를 칠 때 나는 소리에서 따왔다고 알려져 있다. 밴드의 보컬은 연주가 나오는 부분에서 흥을 돋우기 위해 스캣(재즈에서 가사 대신 “다다다디다다” 등 아무 뜻도 없는 소리로 노래하는 창법)을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독일에서는 1980년대부터 큰 인기를 끌기 시작하여 굉장히 많은 스카 밴드들과 앨범, 축제들이 생겨났다.

스카펑크
정의: 1980년대 초반에 본격적으로 나타난 퓨전 장르이자 ‘투 톤(2 Tone)’에 이은 스카의 부흥 움직임 중 하나다. 이 때문에 매체에서는 스카 펑크를 ‘서드 웨이브 오브 스카(third wave of ska)’라고 일컫기도 했다. 피시본(Fishbone), 토스터스(The Toasters) 같은 뮤지션에 의해 확산되기 시작했다. 1990년대 중·후반 미국 언더그라운드 신에서 특히 큰 인기를 얻었다.

스카보다 훨씬 빠른 템포, 왜곡 효과를 가한 전기기타 리프, 관악기 연주, 펑크 록에서 기인한 샤우팅 창법과 간헐적인 합창 등이 일반적 특징이다. 스카의 전통 리듬과 펑크 록의 드럼 패턴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하위 장르로 스카 코어(ska-core)가 있다.
동영상: Blechreiz – bumble bee http://www.youtube.com/watch?v=Ygx_rP5fYCg 2.4.11. Dancehall
댄스홀 (Dancehall)은 1970년대 후반에 발전된 자메이카 대중 음악의 한 종류이다. 1970년대에 지배적이었던 루츠 (Roots) 스타일보다는 더 희소하고 음악적으로는 레게에 유사하며, 덜 정치적이지만 라스타파리 운동와 연관돼 종교적인 색채를 띤다.
1980년대 중반, 전자 악기가 널리 퍼지게 되자, 디지털 댄스홀은 이전 레게 리듬과 미세하게 연결된 빠른 리듬이 된다. 모던 댄스홀은 "배쉬먼트 (Bashment)"라고 불린다. 영상: Seeed(1998 Berlin) – Dickes B http://www.youtube.com/watch?v=GYK-NfOo7b4&list=PL0C0BF60B30492B60&index=4

2 독일의 Dance 문화 3.4. 그림 [ 11 ] 베를린의 테크노 클럽 Tresor의 모습. 이전에 Wertheim 백화점이 있던 건물이다. (Photo: © dpa)
Berlin Club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베를린은 전자음악 팬들의 파라다이스가 되었다. 베를린이 어떻게 파티가 목요일부터 화요일까지 지속되는 현재의 베를린이 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영화 Sub; Berlin (Tilman Künzel 감독)은 바로 이 클럽 Tresor에 대해 다루고 있다. Tresor는 독일이 재통일하자마자 생겨난 클럽이다.
1991년 3월 문을 연 Tresor는 베를린 재 통일 후 전환기의 분위기를 반영한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을 때 동독 정부 측 역시 무너졌다. 하루 아침만에 모든 권한들과 소유권들이 불명확해졌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분단된 도시의 분단선 근처에 위치해있던 많은 공장과 벙커들이 빈 건물로 변하기 시작했다. 아무도 버려진 건물들과 장소들에 대해 신경쓰지 않았다. 그리고 역사적 결과물로써 생겨난 이러한 폐허지에서 디트로이트 테크노가 흥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음악에 대한 욕구가 동독, 서독의 젊은이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비상상황에서의 임시 거처
Tresor의 개장은 이제 막 싹트기 시작한 당시 테크노 음악이 동베를린을 지배하는 데 도화선이 되었을 뿐 아니라 2000년대로 향하는 베를린의 밤문화 성격에 지대한 문화적 영향을 미쳤다. 바로 ‘임시 사용’이라는 점에서 말이다.

Tresor가 생긴 이후 1990년대 유명했던 거의 모든 베를린 클럽들이 빈 건물이나 버려진 건물을 잠시동안 대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런 과정 중에 일시적이며 재활용을 토대로 이루어하고, 노마디즘을 지향하는 생동감 있는 문화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때문에 장기적 계획이나 경제적 이해관계는 이러한 문화에서 큰 역할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현재까지
Sub:Berlin 에서 Tresor의 첫 클럽 매니저로 일하던 Regina Baer는 클럽의 건물이 임시 임대라는 이유로 거액 투자를 얻어내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Tresor를 개장할 시에 버려진 건물을 거의 있는 그대로 쓸 수 밖에 없었다고 말한다. 사실 이 때는 모든 클럽들이 2년 이상 똑같은 건물에 있을 수가 없었기 때문에 베를린의 밤문화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하고 있었다. 하나의 예외가 바로 Tresor인데, Tresor는 2005년에 폐장할 수 밖에 없었지만 1년 후 버려진 전기 발전소에서 다시 문을 열었다.

무질서했던 1990년대를 지나 2000년대 초에 베를린의 클럽 문화는 전문화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하위문화로밖에 여겨지지 않았던 베를린의 클럽 문화가 수년을 거치면서 더이상 무시할 수 없는 경제적 영향력을 가지게 된 것이다. 2000년에 클럽 위원회가 설립되면서, 베를린의 클럽들과 이벤트 조직기구들이 연합하기 시작했고, 각 클럽들의 이해관계와 입지 확보를 위해 경쟁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바로 베를린 클럽 문화의 발전적 변화의 징표이다.

2002년과 2004년 사이에 Watergate, Weekend, Berghain이 생겨나면서 장기 임대를 토대로 클럽을 만드는 데 거액이 투자되는 새로운 베를린 클럽 양상이 나타났다. 그리고 이로 인해 베를린이 현재의 세계적 평판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임시 임대라는 관습이 쉽게 없어지지 않았다. 2010년에 문을 닫은 Bar25이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Tage außerhalb der Zeit (Days Out of Time)라는 영화에서 Nana Yuriko와 Britta Mischer는 Spree강 옆에 위치했던 그 전설적인 클럽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Sub; Berlin과 Tage außerhalb der Zeit (Days Out of Time) 두 영화는 클럽문화와 그 도시의 발전이 얼마나 밀접한 관계에 있는지 보여준다.

3.5. Boiler Room
보일러 룸(Boiler Room)은 런던에서 설립된 일종의 음악 커뮤니티이다.
보일러 룸은 DJ를 초빙해 초청 받은 사람들과 함께 작은 파티를 여는 형태로 라이브 공연을 열곤 하는데, 이름에서 보여지듯이, 공연 장소는 보일러실과 같은 소규모의 개인적 공간에서 이뤄진다. 이러한 이유로 공연자와 청자들 간에 거리가 상당히 가깝기 때문에, 공연 모습을 보면 공연자와 청자들이 서로에 대한 거리감이 없이 하나가 되어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곤 한다. 이 라이브 공연은 유튜브 등을 비롯한 여러 플랫폼을 통해 전세계에 스트리밍이 되고 있으며 수십만명의 사람들이 이것을 시청한다. 현재 LA, 뉴욕, 베를린에 사무실이 설립되어 있는데, 그러한 연유로 독일에선 보일러 룸의 공연이 자주 열리고 있다. Boiler Room - Sven Väth Boiler Room Berlin Groove Magazine take-over Mix

3.6. Open Air Party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OIGjtD_vLIw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헤비 메탈 [heavy metal] (패션전문자료사전, 1997.8.25, 한국사전연구사)
All Music.com
Metal Kingdom - Metal Music Community

Scorpions Official Website
Rammstein Official Website
Kreator Official Website
Sodom Official Website
Destruction Official Website
Helloween Official Website
Die Arzte Official Website

[special] Intro: 초기 크라우트 록 개괄 | 현대음악과 전자음악 그리고 탈 경계 정신으로 빚어낸, 예술로서의 급진적 록 음악, 웹진 weiv, 2003.4.09.
The Real Krautrock Story by Klaus D. Mueller (June 1997)
An Introduction to Krautrock Written by Philippe Blache
A brief summary of German rock music

Kraftwerk Official Website
We Are Also the Robots: 8 Essentials of Post-Kraftwerk Pop by Chuck Eddy for Spin Magazine 22 June 2012

An Oral History of Electronic Music in East Germany by Florian Sievers, Redbull Music Academy
Nightclubbing: The Birth of Tresor by Felix Denk and Sven von Thülen, Redbull Music Academy

Sven Vath Official Website
Biography of Sven Väth at DJguide.nl

Trance : moodbook
A history of trance music : toucanmusic.com

[네이버 지식백과] 유로댄스 [Eurodance] (두산백과)

Boiler Room Official Website
[네이버 지식백과] 러브 퍼레이드 [Love Parade]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댄스홀. 위키피디아. 2015년 5월 5일. http://ko.wikipedia.org/wiki/댄스홀
스카. 네이버 사전. 2015년 5월 5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84347&cid=40942&categoryId=33044
스카펑크. 네이버 사전. 2015년 5월 5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84346&ref=y&cid=40942&categoryId=33044
Denk, Felix and von Thülen Sven. “Berlin Club Culture – from 1990 to Today.” Goethe Institut. Internet-Redaktion. August 2012. Web. 5 May 2015. < http://www.goethe.de/ins/dk/kop/kul/mag/ber/da9664725.htm>
Hartmann, Andreas. "German Reggae." Goethe Institut. Online Redakion, 1 Nov. 2007. Web. 5 May 2015. <http://www.goethe.de/ins/cn/en/lp/kul/mag/mus/2756453.html>…...

Similar Documents

Free Essay

Chinese Automobile Market

...되었으며 중국최초의 모토로라 리튬전지 공급업체로 선정되었다. 2008년 비야디는 전세계 시장점유율 15%로 중국 최대의 핸드폰 배터리 생산기업이 되었으며 현재 니켈카드뮴전지, 니켈수소전지, 리튬전지 생산부문에서 모두 세계시장 점유율이 1위로 올랐다. 2003년 비야디의 배터리 산업이 안정적인 궤도에 오르자 파산 직전의 중국국영 자동차업체 쓰촨친환 자동차 유한공사의 주식 77%를 매입하며 자동차산업에 뛰어들게 되었다. 중국의 지리자동차에 이어 중국 두 번째 민영 자동차 기업이 되었다. 비야디는 5만위안(약 9백만원)이하의 경차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집중공략하여 2005년부터 5년동안 매년 100% 매출 신장이라는 놀라운 성장을 이루게 된다. 한편, 비야디는 2008년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이 2억3천만달러(한화 2천 448억원)을 투자해 9.89% 지분을 확보하면서 전세계적인 유명세를 탔다. 비야디는 중국 신 에너지 자동차 분야의 선두기업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자동차 및 동력전지 생산업체인데, 2008년 12월에 전용충전소 외에 가정에서도 충전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F3DM을 세계 최초로 양산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 또한 2010년 3월에는 독일의 벤트사와 합작해 세계 최초로 개인용 신에너지자동차를 상용화해 출시했다. 또한 그 해 7월에는 세계 최초로 전기자동차(E6)를 택시업계와 경찰차로 제공해 화제가 되었다. 이렇게 비야디가 발전할 수 있었던 데는 정부의 도움이 컸다. 중국 정부는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비야디의 전기차 프로젝트 지원에 공을 들여왔다. 우선 중앙정부 차원에서 비야디의 전기차 개발에 수십억 위안을 지원했고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수만위안의 보조금을 제공하고 있다. ------------------------------------------------------------------------------------------------------------------------------- 또한, 중국은 전기차 보급에 필수적인 충전소를 시내 곳곳에 설치해 전기차 소비를 유도했다. 현재 선전 시내에서 약 300대의 E6 전기차 택시와 200여대의 전기차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선전시는 2010년부터 전기차 버스 한대당 100만위안(약 1.8억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 하지만 비야디 자동차는 2010년, 비야디자동차의 판매량은 연속5년 유지하던 100% 성장의 기세가 돌연 하락세를 보였다. 2010년......

Words: 2619 - Pages: 11

Free Essay

Nothing

...bumped into | 부딪히다 | budichida | put between | 끼우다 | kkiuda | burn | 태우다 | taeuda | put down | 내리다 | naerida | bury | 묻다 | mutda | put in | 넣다 | neotda | call | 부르다 | burda | put off | (옷) 벗다 | (ot) butda | catch | 잡다 | japda | put on | 얹다 | eonda | change | 바꾸다 | bakkuda | put on | (옷) 입다 | (ot) ipda | chew | 씹다 | ssipda | put on | (신발) 신다 | (sinbal) sinda | chop | 조각내다 | jogaknaeda | put on | 차다 | chada | collapse | 무너지다 | muneojida | put on | 붙이다 | buchida | comb | 빗다 | bitda | raise | 올리다 | olida | come | 오다 | oda | read | 읽다 | ikda | cool | 식히다 | sikida | see | 보다 | boda | cover | 덮다 | deopda | shake off | 털다 | teolda | cry | 울다 | ulda | shave | 깎다 | kkakda | cut | 끊다 | kkeunta | shave | 밀다 | milda | dance | (춤)추다 | (chum)chuda | shout | 소리치다 | sorichida | dig | 파다 | pada | shut | 닫다 | datda | drink | 마시다 | masida | shut up | 다물다 | damulda | drive | 몰다(운전하다) | molda(unjeonhada) | sit | 앉다 | anda | drop | 떨어뜨리다 | tteoreotteurida | sleep | 자다 | jada | eat | 먹다 | meokda | smoke | 피우다 | piuda | erase | 지우다 | jiuda | smoke | 피우다 | piuda | fall | 넘어지다 | neomeojida | repair | 고치다 | gochida | fix | 고치다 | gochida | rinse away | 헹구다 | haengda | fold | 접다 | jeopda | roast | 굽다 | gupda | frown | 찡그리다 | jjinggeurida | roll | 말다 | malda | fry | 튀기다 | twigida | rub | 문지르다 | munjireuda | give | 주다 | juda | run | 달리다 | dallida | go | 가다 | gada | rush | 서두르다 | seodureuda | grind | 갈다 | galda | scratch | 긁다 | geukda | hang | 매달다 |......

Words: 468 - Pages: 2

Free Essay

Buddism

...몸가짐을 지루한 목소리로 나열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정말 그들의 생활과 일상을 각기 글을 쓴 스님들이 보고 느낀 대로 이야기를 하듯이 묘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독자는 스님들이 쓴 이야기를 읽으며 그 분들의 가르침을 아는 동시에 불교를 믿고 수행하는 분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알 수 있는 일거양득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내 경우, 정안스님의 이야기를 통해 ‘중앙승가대학’의 존재를 알았고, 현담스님의 이야기를 통해 출가의 이유와 결심을 들을 수 있었다. 현담스님의 경우 출가하시기 전, 광주민주화운동에 참여하는 등 열정적인 삶을 사셨고,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불교의 역할을 굳건히 하고자 많이 노력하셨다고 한다. 책을 모두 읽어보진 못했지만, 이야기 하나하나가 주옥 같고, 탬플스테이로 불교에 대한 간접 체험만 했을 뿐 아직 불교가 낯선 나에게 불교가 어떤 것인지 알게 해준 좋은 책이었다. 불교가 어떤 가르침을 주는지, 스님들의 생활과 수행을 하는지 알고 싶다면 읽어 볼 만한 책이다. [문화] 불교의식음악연구 (법현 지음) – 운주사 할아버지가 불교를 믿으시는지라 종종 불교방송을 본적이 있다. 불교의 음악과 노래, 행위 예술들도 본적이 있는데, 그 모습이 하나같이 우아하고, 다채로웠다. 이 책은 이와 같은 불교 예술들에 대하여 기술한 책이다. 학문이 아니라 음악, 노래, 춤 등을 주제로 한 책이라 쉬울 줄 알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 이 책을 통해 우리나라 불교가 학문과 수행으로써만 발전 된 것이 아니라 1,700년의 역사 속에서 의식, 경전, 사상, 미술, 건축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각 나라마다, 지역마다 불교의 세부적인 모습이 다르듯 예술 역시 각각의 장소에 따라 그 색깔 또한 달랐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불교를 중심으로 그에 따른 예술을 그리고 있었다. 나는 특히 춤 부분이 너무도 아름답고 곱게 느껴졌다. 춤 종류에는 나비무, 바라무, 법고무 등이 있었고, 춤과 함께 불려지는 노래는 한시 형태로 구성되어 있었다. 노래는 독창을 하기도 하고 대중창을 하기도 했다. 또한 책에 기술된 예술행위 하나하나가 그저 퍼포먼스에 지나는 것이 아님을 깨달았다. 그것들 모두 역사와 의미를 담고 있었으며, 때로는 수행으로써 중요한 의미를 지니기도 했다. 스님들은 모두 목석처럼 앉아서 명상의 형식으로 수행을 하시는 줄 알았는데, 수행을 예술로써 승화시키기도 함을 알 수 있었다. 예술에 관한 책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책들보다 이해하기 훨씬 어려워 정독으로 읽기 위한 책은 아닌 듯 하다. 불교 예술을 좀 더 흥미롭게 이해하기 위해선 책을 읽기 전에 불교의 공연을 본 후 그 의미에 그 이후에 책에서 접근 하여야 이 책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불교를 이해할 수 있을 듯 하다....

Words: 1632 - Pages: 7

Free Essay

Branding

...제1의 공간 : 집/ 제 2의 공간 : 학교, 일터/ 제3의 공간 : 도서관 교회 누구나 하나씩 있음 유럽인에게 제 3의 공간 = 광장(광장 문화가 활성화 되어 있음) -> 스타벅스는 자신들이 제 3의 공간이 되겠다는 목표 [응축성] 현실적인 묘사보다는 무언가를 암시할 때 감동이 온다. ex) 스타벅스는 자리도 편하고 향도 좋구요 오래있어도 쫓아내지 않아요. 커피는 비싸지만 다이어리 때문에 꼭 가야해요~ -> 스타벅스는 휴식이다! 라는 말보다 크게 감동을 주는 말은 없음 즉 응축되고 은유했을 때 더 큰 감동이 된다. 브랜드가 그저 경영학이 아닌 이유. 인문학도 포함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나열하지 말고 응축해야 한다] [단순히 줄이라는 게 아니라 핵심을 찾아야 한다] - 소비자들이 이 응축된 말에 공감을 해야 함. ex) 서울을 가지고 마인드맵 진행 -> ‘열정’으로 응축, 공감해야 함 자연주의 : 사실주의 보다는 뒤에 나옴. 자연주의는 사실주의 보다 조금 더 과학적, 자연친화적이다. 독일의 자연주의 문화 : 정말 딱딱 -> 정밀 묘사 한편을 보는 느낌을 줌 : 감동 느끼기가 어려움. ex) 책을 요약해 오라는 과제를 내주시면 : 맨 앞에 땅 말하고(책에 나온 문장) 밑에 풀어 씀. 그런데 summary 는 이게 아님. 책에 있는 문장을 따라 쓰면 안 돼. 하나로 응축해야지 [갈색, 쓸쓸함...] 가을, 커피, 고뇌, 낙엽, 외로움, 고독 -> 고독의 맛 가나 초콜렛 (원래 초콜렛은 달콤함 사랑 이런건데 특이한 컨셉을 잡은 것임. 남들과 다른 나만의 컨셉) ZMET : Zaltman Metaphor Elicitation Technique 브랜드는 한 가지 대상을 두고 브랜드를 보고 떠오르는 생각을 2주동안 써놓게 하고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을 그리도록 함. 많이 등장하는 그림이나 사진들을 가지고 콜라주를 만듬. 중복되게 많이 가져온 그림을 이용해 무의식적인 제품의 컨셉을 잡는다. ex) 코카콜라 사례 : 시원하고 즐기면서 노는 사진을 가져올 줄 알았는데, 향수적인 할아버지 사진을 가져오기도 하고 따뜻한 사진들을 가지고 오기도 했음 -> CEO : “우리는 코카콜라의 반밖에 몰랐다” : 푸근함, 가족적인 것을 부각시키기 시작함. Zmet 도 브랜드 컨셉을 잡아나가는 것 중 하나임. [Passion, smile, love, eternity] -> 행복, 희망, 즐거움으로 응축 가능 [창의성] “컨셉의 표현” = 남과 다름이 필요 creative 부분 = 컨셉을 잘 전달하게 해 주는 것 “How to say, creative의 부분으로 갈 수 있음” ● 응축한 컨셉을 소비자에게 창의적인 표현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동차 쌓여 있는 사진 – volvo가 떠오름. 컨셉 = 안전하다, 단단하다 -> 쓸데 없는 표현이나 미성보다는 간단한 사진 하나가 더 강력하게 전달해 주고 있음. 신문지에 볼보 부분만 안구겨지는거 -> 웃기게 유머러스하게 전달하고 있음....

Words: 768 - Pages: 4

Free Essay

Spain Ecomnomy

...UNECE가 Eurostat 수치보다 1퍼센트 포인트 이상 낮게 나오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 실제로는 스페인과 EU평균의 차이가 더 큰 것으로 판단됨. 부동산 투자 붐 덕분에 스페인의 건설부문은 초호황을 누렸다. 차트4는 스페인의 건설경기가 ‘비정상적’이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차트4의 네 그래프는 스페 8 인, 독일, EU, 그리고 한국의 GDP에서 건설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을 각각 표현한 것이다. 스페인의 건설부문 비중은 1997년 7.1%에서 꾸준히 증가해 2006년에는 12.1%로 5퍼센트 포인트 증가한다. 이는 2006년 건설부문의 상대적 비중이 1997 년에 비해 70%가 늘어났음을 의미한다. 2000년부터 2009년까지 10년 평균값을 구해보면, 스페인 건설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0.5%였다. 이는 EU 평균 6.5%에 비해 무려 4퍼센트 포인트가 높은 값이고, ‘토건국가’ 한국의 평균값 7.3%보다도 3.2퍼센트 포인트 높았다. 건설부문의 초호황은 이 분야에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 했던 것으로 보인다. 2007년 기준 스페인 전체 고용에서 건설부문이 차지하는 비 중은 13.7%였다. 이는 EU평균 7%보다 6.7% 포인트 높은 수치였고, 독일의 5.4% 보다는 무려 2.5 배 이상 높았다(Eurostat). 하지만, 이 건설부문의 고용은 많은 부 분 값싼 이민 노동자들로 채워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차트5. 스페인 경제의 요소생산성 변화 출처: IMF 국가 별 보고서 (2011년 7월: p.8) 건설부문과 부동산의 호황은 1990년대 후반부터 스페인 경제성장에 효자 노릇을 했다. 1997년부터 2006년까지 10년 동안 스페인의 평균 실질GDP 성장률은 3.9% 였다(Eurostat 참조). 같은 기간 EU 25개국 평균 성장률은 2.5%, 독일의 평균 성 장률은 1.5%에 비하면 매우 급속한 성장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IMF에 따르면, 1990년대 후반부터 2008년 세계금융공황이 발생하기 직전까지 주택건설에 대한 투자가 평균적으로 스페인 경제성장의 약 6분의 1을 담당했다고 한다. 하지만 GDP 성장에 관한 이러한 높은 수치들이 겉보기는 화려했지만, 그만큼 실속이 있진 않았 9 다. 건설부문의 생산성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이 부분이 상대적으로 과도하게 팽창하 고 다른 부문의 상대적 비중이 축소됨으로써 스페인 경제 전반의 생산성이 떨어졌 다. 차트5는 1995년을 기준으로 스페인 경제 전체와 제조업, 건설, 부동산 부문의 총요소생산성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총요소생산성은 노동과 자본뿐만 아니라 기술, 경영체제, 법제도까지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지표로서, 경제학에서는 총요소생산성의 증가에 흔히 기술 혁신의 의미를 부여한다. 스페인 경제는 건설부문과 부동산 부문 의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증가한 반면, 총요소생산성은 크게 떨어졌다. 이 는 스페인의 경제성장이 기술혁신을 기반으로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간접적으로 말 해주고 있다. 요약하면, 스페인의 높은 성장률은 단지 많은 투자가......

Words: 4263 - Pages: 18

Free Essay

Gre Vocabs

...good deal of money attempting to achieve a kind of military (parity-동등) with Israel. (As a result), its coffers were nearly empty by the mid-1980s, and the Syrian people faced a life of (privation-결핍,궁핍) and hardship. 601. As the release of the annual report drew near; it was clear that more than a few employees suspected the company was on the verge of bankruptcy; the belief was (pervasive=widespread) throughout the organization. 602. Gladys took a (pragmatic=practice) approach to problem solving, so when the committee needed ideas on how to create more how-cost public transportation, she suggested they study what worked well in other cities with similar needs. 603. The jury’s verdict (판단, 판정) was such a surprise that the populace (서민, 대중) rioted (riot: 소란, 폭동, 소동) in the streets; nothing less than a reversal of the verdict could (mollify=calm down) them. 604. Political comedy, largely viewed as (subversive: 전복시키는, 파괴적인) even in countries in which it is legal and part of the culture, may have an opposite effect on society from the one its creators (intend). 605. The councilman (지방의회의 의원, 고문관) was a highly respected, even (venerate: ..을 존경하다, 공경하다) member of society, so when he was accused (고발당한, 비난받는) of fraud (사기), people were stunned (stun: 어리벙벙하게하다, 깜짝 놀라게하다) 606. Most of the teachers considered the infraction (위반, 위배) minor; the head of the department, on the other hand, responded with such (reproof: 책망, 질책, 꾸지람) that it caused the others to rethink their own......

Words: 7104 - Pages: 29

Free Essay

Ad Report

...맞물리면서, 노동법개정 전국노동조합 특별위원회와 노동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8월에 <전국노동법개정투쟁본부>를 구성하게 된다. 이 기구는 11월에 ‘전태일 정신 계승 및 노동악법 개정 전국노동자 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 대회는 노동자의 전국적 연대 필요성을 확인하게 하고 기업별 노조의 편협한 의식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노동법 개정 투쟁과 그에 잇따른 투쟁과정에서 전국 각 지역의 민주노조 대표자들은 전국적 연대기구 설치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하고 88년 말에 <지역‧업종별 노동조합 전국회의>(전국회의)를 구성하게 되었다. 전국회의는 결성 당시 대략 14개 지역 및 업종별 노조협의체가 참가하였고, 약 20만 명 정도의 조합원을 포괄하고 있었다. 전국회의는 89년에 들어와 노태우정권에 의한 노동운동 탄압이 더욱 강화되는 가운데 <전국노동법개정 및 임금인상투쟁본부>(전국투본)를 설치하여 공동임투를 추진하는 한편, <전국노동조합협의회>(전노협) 결성을 위한 준비작업을 전개했다. 이처럼 민주노조진영이 구축되고 강인한 투쟁력을 발휘하면서 노동운동의 주도권을 확보해가자 한국노총은 아연 긴장하게 되고 새로운 개혁을 서두른다. 그에 따라 88년 11월 19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섬유노련 출신인 박종근위원장 체제를 출범시키기에 이르렀다. 새 집행부는 과거와 다른 개혁적 모습들을 보이기 시작했다. 현장노동자들의 회관 내 농성을 막기 위해 설치한 쇠창문을 제거하는가 하면 각종 대중 집회를 열어 노동자 요구를 천명하는 등 기층노동자들의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태도를 보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한국노총은 비판의 대상이 되어온 정부지원에 의한 실리주의 활동방식을 지속하고 성장해가는 민주노조 진영을 견제하는 활동을 펴나갔다. 그리고 1993년 노총-경총 합의를 이룸으로써 조직내부와 민주노조진영의 강력한 반발에 직면하게 된다 . 4. 87’ 노동자 대투쟁 이후 노동법 개정과 노사관계에 미친 영향 기업별노조를 법적으로 강제 제 3자 개입 금지 조항을 신설하는 등 노 동 3권을 극도로 제약 행정관청에게 임원개선명령권, 노조해산명 령권을 부여, 노조의 임원자격을 제한 -> 불필요한 행정관청의 개입 여건을 확대 단체교섭권을 제 3자에게 위임 금지 유니온숍제 폐지 단체협약의 유효기간을 3년으로 늘림 -> 노사관계의 자율성을 억압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및 국공영기업에서의 쟁의행위와 사업장 이외에서의 쟁의행위를 금지 노동조합의 활동과 단체교섭 기능을 위축 시킬 목적으로 협력적 노사관계의 구축을 명분으로 한 노사협의회법을 신설 노동조합법의 경우 노동조합 설립형태의 자유화 노조설립 요건상의 규제완화, 노조설립신고증 교부기간의 단축 설립신고 서류의 간소화 등 노동조합 설립이 보다 자유화 규약의 변경, 보완명령, 결의 및 처분의 시정명령 노조임원의......

Words: 3326 - Pages: 14

Free Essay

Economic History of Korea Midterm

...하락하여 인플레이션이 나타남 (※ 강의 보조자료 02 참조) 4. 다음 중 인격적 지배수단이 결여된 관계에 해당하는 것은? ① 농장주(農庄主)-처간(處干) ② 영주(領主)-농노(農奴) ③ 전주(田主)-작인(作人) ④ 주가(主家)-협가(挾家) (※ 강의 내용 및 강의 슬라이드 참조) 5. 다음 중 성격이 가장 크게 다른 하나는? ① 연(烟) ② 전호(佃戶) ③ 백성(百姓) ④ 시민(市民) (※ 강의 내용 및 강의 슬라이드 참조) 6. 다음 중 조선시대 경제사 연구의 최신 동향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조선왕조실록에서 호환(虎患)의 기록이 급감하는 현상을 환경의 파괴와 관련시켜 해석한다. ② 조선시대 국왕의 평균 재위기간이 짧았던 현상을 그들의 수명이 일반인보다 짧았기 때문으로 이해한다. ③ 근대적 회사 제도가 한반도에 출현하게 된 기점을 개항기의 포말회사로 설정한다. ④ 조선시대에는 민법이 없었지만 상속이나 묏자리 등과 관련한 민사소송이 많이 일어난 것으로 본다. (※ 강의 내용 및 강의 보조자료 01 및 09 참조) 7. 다음 중 조선후기 상업에 관계된 설명으로서 적절한 것은? ① 봇짐장수[褓商]와 등짐장수[負商]는 임진왜란 직후부터 상호부조를 위한 공동체를 만들어 운영하였다. ② 포구에서 상업을 중개한 여객주인은 10% 수준의 구전(口錢)을 수수료로 수취하였다. ③ 시전을 유푼전[有分廛]과 무푼전[無分廛]으로 나누는 기준은 상인의 신분(身分)이다. ④ 조선후기 대중(對中) 무역의 주요 수출품은 면포와 명주실이었다. (※ 강의 내용 및 강의 슬라이드 참조) (1/3) 8. 다음 중 19세기 경제위기와 관련된 설명으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19세기에는 전국적으로 인구가 정체하거나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② 사회적 불안이 증폭되어 장시의 수가 감소한 것은 시장의 위축으로 해석된다. ③ 지대율이 장기적으로 고정되어 있었다면 단위토지당 지대량의 감소는 토지생산성의 감소로 이해된다. ④ 농촌의 실질임금이 19세기 중엽 이후 하락한 것은 생활수준의 주요 지표가 된다. (※ 강의 내용 및 강의 슬라이드 참조) 9. 조선후기 농가경제의 장기적 재편 양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농민의 양극분해(兩極分解) ② 영세균등화(零細均等化) ③ 병작반수(幷作半收)의 발전 ④ 경영의 다각화(多角化) (※ 강의 내용 및 강의 슬라이드 참조) 10. 조선후기 수전농법에서의 노동생산성 향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농우(農牛) ② 보(洑) ③ 묘종법(苗種法) ④ 천방(川防) (※ 강의 내용 및 강의 슬라이드 참조) 11. 다음 중 거짓인 명제는? ① 지주가 아닌 소작농도 대농인 경우에는 고농을 고용할 수 있지만, 소농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② 지주제는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에 의해서 규정될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다. ③ 자소작농이란 소유보다는 경영에 초점을 맞춘 개념이다. ④ 소득세가 없다면 농업노동자는 세금 납부와......

Words: 862 - Pages: 4

Free Essay

Wqdwqdwq

...연구를 통해 에너지 전환의 틈새의 가능성을 가진 에너지협동조합이 다양한 제도적 장애요인 으로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지 못함을 발견했다. 에너지협동조합이 건강하 * 이 논문은 서울시 지원으로 윤순진의 연구책임 하에 진행한 「서울시 시민 햇빛 발전사업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와 2014년도 서울대학교 서울대-연세대 협 력연구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후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 결과물로 2014년 후기 사 회학대회 환경분과에서 발표했던 글을 수정·보완한 것이다. ** 제1저자·교신저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환경·에너지정책 전공 (ecodemo@snu.ac.kr) *** 공저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환경관리 전공 석사과정 (fydrhd8814@snu.ac.kr)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전략적 틈새로서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의 가능성과 제도적 한계 141 게 지속되기 위해서는 소규모 햇빛발전사업자들을 위해 FIT 부활 또는 RPS를 유 지하는 경우 소규모 발전사업자들을 배려하는 REC 거래시장 환경, 저리융자지원 제도의 현실화, 교육청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참여, 소규모 햇빛발전소 지원범위 확대 등이 필요함을 확인했다. 주요어: 에너지 전환, 전환이론, 틈새, 에너지협동조합,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원전 하나 줄이기 1. 서론 1) 연구배경과 목적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 이후로 세계적으로 에너지 시스템의 변 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선두에는 독일이 있다. 독일의 경우 핵발전소를 모두 폐쇄한다는 결정을 내리면서 원전을 재생가능에너지로 대체하겠다 는 에너지 전환(Energiewende) 정책을 선포했다. 독일은 2011년 이후로 재 생가능에너지 비중이 핵발전 비중을 넘어섰다. 이러한 변화가 가능했던 배경에는 에너지 시민성을 함양한 시민들이 키워낸 시민사회의 성장과 함께 재생가능에너지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게 한 재생가능에너지 법, 재정 지원 프로그램, 재생가능에너지 기술 지원 제도 등의 든든한 제 도적 지지가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재생가능에너지 생산을 통한 에너지 전환의 씨앗이 뿌려져 조금씩 자라고 있다. 가장 두드러진 모습은 ‘원전 하나 줄이기’ 정책을 통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서울에서 발견된다. 햇빛도 시 건설을 주요 비전 중 하나로 제시하면서 서울시는 서울형 발전차액지 원제도, 햇빛지도사업, 미니 태양광 패널 임대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고, 시민햇빛발전소 설립, 에너지 자립 마을 만들기 등을 지원해 시민 참여 를 통한 에너지 전환을 꾀하고 있다. 142 공간과사회 2015년 제25권 1호(통권 51호) 이런 흐름 속에서 서울을 비롯한 전국 여러 곳에서 핵에너지의 위험 성을 우려하면서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을 인식해 재생가능에너지 프로 젝트에 참여하는 시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지역의 에너지 자립에 관심을 두면서 에너지 전환을 지향하는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으로 대표되는......

Words: 9080 - Pages: 37

Free Essay

Code of Ethics

...Anthony Saunders & Ingo Walter, Universal Banking in the United States: What Could We Gain? What Could We Lose?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Jordi Canals, Universal Banking: International Comparisons and Theoretical Perspectives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참조. 2010년 2월 7일 대형은행 육성계획이 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등의 공동 연구 결과로 발표되었다(금융선진화를 위한 비전 및 정책과제). 이 연구는 국내 은행간 M&A를 통해 국내 은행산업이 1-2개의 대형은행 중심으로 재편되어야 한다고 한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금융산업의 구조재편 / 金和鎭 129 경계에서 제도개혁의 1차적 대상이 된 헤지펀드, 사모펀드, 장외파생상품 등을 살 펴 본다. III부에서는 이 논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투자은행과 상업은행 간의 관계 문제를 다룬다. 여기서는 미국 금융산업에 대한 역사적 조명을 통해 오 늘날 미국의 금융산업의 구조가 형성된 과정을 정리해 보고 이를 최근의 투자은 행과 상업은행 재분리론과 연결시켜 본다. 분리론과 재분리 반대론을 소개한 후 2010년 미국 금융규제개혁법에 포함된 볼커-룰의 내용을 분석한다. IV부에서는 유 니버설뱅킹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는 스위스와 독일의 현황을 역시 역사적인 조명 을 통해 살펴보고 이들 국가의 움직임을 미국에서의 제도개혁에 비추어 평가한 후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밝혀본다. 여기서는 동아시아 시장에 대한 짧은 코멘 트도 추가하였다. 마지막으로 V부에서는 메가뱅크 계획을 미국 금융기관의 사례 에 비추어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VI부에서는 금융산업과 정치의 관계에 대해 간단히 언급한다. 결론에서는, 글로벌 금융산업 재편 연구가 우리에게 전하는 몇 가지 정책적 결론이 필자의 금융산업 발전에 대한 소견과 함께 내려질 것이다. II. 글로벌 금융위기와 금융개혁9) 1. 원인과 처방 가. 미국 2008년 9월 16일 리먼브라더즈의 파산은10) 2007년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의 상징과도 같은 사건이다. 리먼은 우리 돈으로 약 767조원의 자산을 보유했다. 2009년 삼성그룹 전체 자산이 193조원이었다. 미국에서는 2008년 한 해 동안 25개의 은 행이 도산하였고 2009년에는 140개의 은행이 도산하였다. 이는 2002년과 2007년 9) 10) DavisPolk, Financial Crisis Manual: A Guide to the Laws, Regulations and Contracts of the Financial Crisis (September 2009); 최혁, 2008 글로벌 금융위기(K-books, 2009); William D. Cohan, House of Cards (Doubleday, 2009); Roger......

Words: 17437 - Pages: 70

Free Essay

Fuck You

...대회 [해설] 토론 대회의 좋은 팀원이 될 수 있냐고 묻는 여자의 질문에 시도해보라는 응답이 적절하다. 20. [출제의도] 담화의 상황에 맞는 표현 고르기 W: Jessica lived in a quiet apartment. One day, one of her friends, Brian, moved into the apartment above her own. At first, Jessica was pleased to have a friend living nearby and a partner to play tennis with. Lately, Brian has begun to learn a dance for a school festival and the noise upstairs has started to become louder. Now, he practices dancing even late at night. It sounds like an elephant walking around. It’s becoming too loud to ignore and she can’t stand it anymore. So she is going to talk about this noise issue with Brian. In this situation, what would Jessica most likely say to Brian? [어구] ignore 무시하다 [해설] 집에서 밤늦게까지 시끄럽게 춤 연습을 하는 Brian에게 연습을 조용히 해 달라고 부탁하는 내용이다. 21∼22 긴 담화 듣기 [Chime bell rings.] M: Hello, students. I’m Mr. Smith, your physical education teacher. I’m going to tell you about the school sports club. In our school days, we don’t often have enough time to exercise. As you know, to stay healthy, everyone should try to do about one hour of exercise a day. When you exercise regularly, you can build up your physical strength and burn off excess body fat. In addition, exercising on a daily basis stimulates your brain activity. It also improves your concentration and mood. Improve your health and your life by joining the school sports club! Come and enjoy all the different kinds of exercises such as badminton, soccer,......

Words: 5624 - Pages: 23

Free Essay

Apple Co.

...다룰 수 있게 매력이 있어요.” 이동훈 박사가 굳이 새로운 파 요.” 이동훈 박사에게 음악은 또 다른 도전 된 거죠.” 말이 쉽지 파트를 옮긴다는 게 정말 트를 맡는 이유는 계속 배우고 싶은 마음 때문 의 대상이다. 훌륭한 합주를 위해 주어진 위 어려운 일인데, 이동훈 박사답게 ‘쿨’하게 OK했 1 이에요. 제가 첼로를 연주한 첫 무대인데 드 서 독학으로 비올라를 배웠어요. 또 최근에는 3 주는 배려 깊은 성격이랄까요? 그래서인지 비 이다. 과학자로서는 한 우물을 파는 집념이 필 치에서 제 역할을 해내야 한다. 때로는 자 다. 실은 내심 다른 악기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요하지만 음악에 있어서는 다양한 악기에 도전 신의 능력을 넘어서는 자리에 세워지더라도 있었던 것이다. 그렇게 이동훈 박사는 대덕오 해보고 싶은 욕심이 크다. 감당해야 한다. 그것을 해낸 뒤엔 뿌듯함 이 상의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케스트라의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파트를 모 1. 2. 민간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동훈 박사. 음악 전공자들과 연주를 함께하다보면 자연히 실력이 늘고, 유명한 아티스트와 협연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3. 연미복이 잘 어울릴 것 같은 인상, 살짝 웨이브가 있는 헤어스타일이 베토벤을 떠올리게 하는 이동훈 박사. 18 두 섭렵한 특이한 경력자가 되었다. “바이올린 음악과 함께하는 달콤한 꿈 “음악을 통해서 감흥을 받는 부분이 많아요. 은 전체적인 멜로디를 이끌어가야 하기 때문에 2 “두 가지 공연이 기억에 남아요. 첫 번째는 가장 큰 매력은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데서 책임감이 커요. 첼로의 경우는 뒤에서 받쳐주 독일에 있을 때 제가 악장을 맡아서 무대에 오는 기쁨이죠. 50대가 되면 콘트라베이스 는 우직한 역할을 하면서 가끔은 주가 되어 연 올린 공연이었어요. 교회에서 미사곡 연주 도 배워 볼 생각이에요. 은퇴 후에도 아내와 주를 리드하기도 하죠. 반면에 비올라는 어떻 를 하게 됐는데 원래 악장을 맡았던 전공자 친구들과 함께 음악을 계속 즐기는 노후를 게 보면 사소하게 보일 수도 있어요. 작곡을 할 가 연주에 참여할 수 없게 되어 단원 중 제일 꿈꾸고 있답니다.” ‘그냥’ 음악을 좋아할 뿐 때 비올라에 비중을 많이 두지 않기 때문에 악 고참이었던 제가 바이올린 파트 악장을 맡 이라는 이동훈 박사. 그의 10년 뒤, 20년 뒤의 보 자체도 단순하거든요.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았었거든요. 비전공자는 좀처럼 얻을 수 없 달콤한 꿈이 실현되길 바란다. 내성적이지만 다른 사람을 잘 맞춰주고 도와 는 기회였죠. 두 번째는 작년 5월 정기공연 2016 Jan / Feb 19 공간, 행복을 디자인하다 커다란 미술관이 된 마을, 걷다보니......

Words: 11505 - Pages: 47

Free Essay

Consumer Behavior

...Weber’s Law : 베버의 법칙[ Weber’s law ] : one of the stimuli to be the strongest in order to make the JND, Ernst Heinrich Weber (1795–1878) was one of the first people to approach the study of the human response to a physical stimulus in a quantitative fashion.[2] His law states that the just noticeable difference between two stimuli is proportional to the magnitude of the stimuli. Gustav Theodor Fechner (1801–1887) later offered an elaborate theoretical interpretation of Weber's findings, in which he attempted to describ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hysical magnitudes of stimuli and the perceived intensity of the stimuli. Fechner's law states that subjective sensation is proportional to the logarithm of the stimulus intensity. 자극의 강도에 관하여 독일의 베버가 발견한 법칙으로 같은 종류의 두 자극을 구별 할 수 있는 최소 차이는 자극의 강도에 비례한다고 하는 법칙. 여러 감각을 대상으로 수행된 많은 연구에서 표준 자극(S)의 강도가 클수록 최소 식별 차이(JND)도 증가하며, 아주 넓은 범위에 걸쳐 표준 자극에 대한 최소 식별 차이의 비율이 일정(K)하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법칙은 보통 K(베버비)=JND/S의 형태로 표현됩니다. * Priming Stimuli : Finding Several stimuli that evoke one another 방법(Method) * Object (main image that speaks) * Sign (message for our senses) * Icon (product, identification) * Index (symbol of the product that shares its identity) * Symbol (sign that is related to product through countries) * Hyper Reality : new relationship between two different perception -> new idea 2nd Lesson * Learning : permanent behavior by experience * Incidental Learning : accidental learning......

Words: 3945 - Pages: 16

Free Essay

Polysylicon Industry Analysis

...Demand & Production (2010~2013)] [그림. 저원가 wafer 를 위한 주요 기술 개발 분야] | | | | | | | | 국내 태양광 업계 구조적인 위기 상황에 직면 | | - 국내 태양광 셀/모듈업체 매출 대폭 줄고, 영업이익 모두 적자기록  - 중국 태양광 업체는 매출 및 영업이익도 증가 추세 - 유럽 태양광 지원 축소에 중국과 일본은 내수시장 확대로 업계 지원최근 글로벌 태양광 시장이 유럽과 미국의 경기침체와 맞물려 최대 수요시장인 유럽에서 수요가 감소하면서 국내의 태양광업계가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올 2분기 태양광 업체의 실적을 분석하여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업체 중 가장 큰 태양광생산규모를 가지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올 1분기 매출액 1억3천7백만불에서 2분기는 7천5백만불로 매출이 줄어들었다. 신성솔라에너지는 75백만불에서 43백만불로 역시 매출액이 대폭 줄었다. 에스에너지는 55백만불에서 38백만불로 매출액이 모두 대폭 감소하는 실적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율 또한 신성솔라에너지 -7.2%, STX솔라 -11.2%, 에스에너지 -5.1%등 국내에 거점을 둔 모든 태양광 셀/모듈업체가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미국의 대표적인 태양광업체인 First Solar사는 올 2분기 영업이익율은 22.8%에서 12.1%로 반감되었으나 매출액은 같은 수준을 유지하였다. 독일의 대표기업인 Q Cells은 약 4.5억불의 분기 적자를 기록하여 회사의 파산 위기를 맞고 있다.[표. 한국, 미국, 독일의 주요 태양광 셀,모듈 업체 2011년 상반기 실적 분석] (source: 각사 IR자료,솔라앤에너지 추정 및 집계,2011년 8월)반면 중국의 대표적인 태양광 제조사인 잉리는 1분기 약 5.3억불 매출에서 2분기 6.8억불로 매출이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율은 16.5%에서 12%로 소폭 감소하였다. 트리나 또한 매출액이 5.5억불에서 5.6억불로 소폭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율은 15.3%에서 5.7%로 감소하였다. Jinko솔라는 매출액 3.5억불에 영업이익율 18%로 호조를 보였다. 한국의 한화그룹에서 중국의 솔라펀을 인수하여 중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화솔라원은 1분기 매출액 3.4억불에서 2분기 2.8억불로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율은 2분기에 7.8%를 기록하여 한국업체로서는 유일하여 플러스 영업이익율을 달성하였다. 전체적으로 중국업체는 올 2분기 매출액은 유지하였고, 영업이익율은 조금 떨어졌으나 대체적으로 10%내외의 영업이익율을 유지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표. 중국의 주요 태양광 셀,모듈 업체 2011년 상반기 실적 분석] (source: 각사 IR자료,솔라앤에너지 추정 및 집계,2011년 8월)솔라앤에너지의 분석에 의하면, 올해 들어 유럽 각국의 태양광 보조금 지원축소와 맞물려 태양광 수요가 위축되고 중국업체들의 공격적인 생산능력의 확장으로 공급과잉 상황이 도래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중국업체의 가격경쟁으로 올해 들어서만 태양광......

Words: 1478 - Pages: 6

Free Essay

Rlaalstjd

...있다. 외국에서와 같이 광고총량제가 허용되면 방송사는 광고단가가 높은 프라임 타임대의 광고시간을 늘리고, 시청률이 낮은 시간대의 광고시간을 줄이는 방 식으로 광고시간을 조절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방송광고 프라임 타임 대 집중과 시청률 경쟁 논리가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총량제는 방송사 의 광고시간대 조절과 같은 자율성을 보장하는 제도이지만, 시청률 경쟁이 심 언론과학연구|제7권2호(2007.6)|487~528面|498 화되면서 방송의 성격이 변화될 수 있는 위험성도 존재한다. 이에 따라 광고 계, 방송계, 학계, 시민단체 등 이해당사자들은 이 제도의 도입에 대해 각기 다 른 의견을 견지하고 있다(김유경․김준동, 2003). (5) 방송광고 심의제도 우리나라의 방송광고 심의제도는 제도적으로 정부 및 법정 단체에 의한 타 율규제와 업계 스스로 규제하는 자율규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 로 소비자 규제라는 사회적 통제가 일부를 담당하고 있다(조병량, 2002). 타율 규제는 법적규제로서 부당광고, 허위광고, 과장광고 등이 소비자 이익을 침해 하기 때문에 소비자 보호의 관점에서 법의 강제력으로 광고의 폐해를 제거하 려는 타율적인 규제 형태이다. 타율규제의 예는 공정거래위원회, 방송위원회,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청, 정보통신윤리위원회,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영상물등급위원회 등에서의 광고규제이다. 자율규제는 법에 의한 타율규제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광고 비판을 자체 적으로 흡수 해결하려는 업계와 대중 매체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규제로, 각종 업계 및 매체 관련 협회 등이 자율적으로 광고를 사전 또는 사후 심의하여 스스로 공정하고 올바른 광고를 만들도록 규제하는 형태이다. 자율 규제의 예는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한국신문윤리위원회, 한국제약협회, 한국 식품공업협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대한화장품협회, 한국증권업협회, 생명 보험협회, 자산운영협회 등에서의 광고규제이다. 사회적 규제는 각종 시민단체 및 소비자 단체에서 부당광고의 폐해를 줄이 기 위해서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광고 모니터링을 하여 관련 기관에 제소 하는 형태이다. 사회적 규제의 예는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여성 민우회, 광고소비자시민연대, 녹색소비자연대, 한국YMCA전국연맹, 기독교윤 리실천운동, 대한주부클럽연합회 등 각종 소비자․시민단체 등에서의 광고규 제이다. 광고심의의 문제점으로는, 방송광고 사전 심의의 위헌성, 동일 사안에 대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에 따른 광고산업의 쟁점과 과제|499 이중 규제의 가능성, 표현의 자유와의 상충, 그리고 광고심의의 공정성이 지적 되고 있다. 또한, 사전심의제도 폐지 주장하는 광고계의 의견을 보면, 그것이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국민 기본권을 저해하고, 광고제작의 창의성과 효율 적 집행을 저해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방송위원회와 소비자 단체에서는 방송 매체의 특성상 그 전파력이 강하고 즉시적이며 무차별적이고 또한 직접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전심의와 같은......

Words: 10349 - Pages: 42